이혼 소송을 결정한 고객이 자녀를 둔 경우, 자녀의 인생을 뒤죽박죽 만들 수 있다는 점이 걱정거리다. 부모들에게는 힘든 과정이지만, 법원은 이혼 과정에서 자녀 양육과 보호와 관련해 부드럽게 넘어가도록 하는 방법을 결정 해 준다.
조지아의 경우, 아버지나 어머니 어느 쪽이든 자녀 양육에 대해 자동적인 우선권이 주어지지 않는다. 자녀의 아버지 또는 어머니이기 때문에 법정이 자연스러이 독점적인 양육권을 보장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고객들이 일부 있다. 그러나 조지아법은 부모 중에 누구든 상관없이 누가 아이들의 필요를 가장 적합하게 채워줄 수 있는지를 놓고 동등하게 법정에서 판단한다. 법정은 이에 따라 이혼 후에 한 측의 단독 자녀 양육 또는 양측의 공동 자녀 양육을 여부를 결정한다.
두 가지 종류의 양육이 있다. 법적인 양육권은 미성년 자녀에 대한 결정권을 뜻한다. 공동 법적 양육권은 자녀와 관련된 병원 치료, 교육, 과외활동, 종교 기타 등등 모든 것의 결정에 양측이 모두 권한을 갖는 것을 뜻한다. 육체적 양육권은 실제로 누구와 함께 사느냐를 결정하는 권리다. 공동의 육체적 양육권은 함께 지내는 시간을 동일하게 나누는 것이다. 법원이 공동 양육을 결정하게 될 경우, 공동 법적 양육권과 공동 신체적 양육권을 명령할 수 있다.
또 하나 관련된 자녀 관련 이슈는 양육권이 없는 부모측에 자녀의 방문 일정에 관한 것이다. 일부 부모들은 자녀를 만나기 위해 신축적인 일정을 유지하고자 한다. 그래서 법원으로부터 양육하지 않는 부모가 자녀를 만나려고 생활에 자꾸 간섭하는 것을 차단하거나 조절하는 결정을 법적으로 확실히 할 수 있다. 특히 조지아 주법은 부모 양측이 모두 이혼을 하더라도 부모의 역할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주법은 이혼한 부모의 역할 의무로 자녀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혼 부모 양측은 모두 자녀가 성장하면서 필요한 것이 계속 변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숙지해야 한다. 특히 양육권을 가진 부모측은 자녀와 함께 거주하면서 자녀에 관한 평상시와 긴급시의 결정권을 갖는다. 그러나 자녀의 교육, 건강, 과외활동, 종교, 통신 등의 기록과 정보에 대한 접근권은 이혼 부모 양측이 모두 갖게 된다.
휴일이나, 생일, 휴가, 방학 때 자녀가 언제 어디에서 보내게 될 지에 대한 것도 부모 역할 플랜 판결에 포함된다. 심지어 한쪽 부모를 자녀가 방문할 때 데려주고 데려오는 것을 어느 쪽에서 할 것인지도 법원에서 구체적으로 부모 역할 플랜에 의해 결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모 역할 플랜은 자녀의 교육, 건강, 과외활동, 종교 등과 관련해 한쪽 부모 또는 양측 부모 모두 등 누구에게 결정권을 주느냐를 포함한다. 공동 결정으로 해야 할 지, 양측이 합의되지 않은 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상황을 결정해야 할 지, 한쪽 부모가 자녀를 데리고 있는데 다른 측에서 자녀를 접촉해올 경우 그 제한선은 어디까지인지, 자녀의 교육, 건강, 과외활동, 종교 등의 기록에 대한 접근 권리의 한계도 부모 역할 플랜에 포함된다.